안녕하세요, 트리플 S입니다.
이전 글에서도 테슬라의 전기자동차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2024.07.21 - [산업&기업 정리] - [기업 분석] 테슬라와 전기자동차 시장, 최소한은 알고 투자하자!
[기업 분석] 테슬라와 전기자동차 시장, 최소한은 알고 투자하자!
안녕하세요, 트리플 S입니다. 테슬라는 전기차 시장에서 굉장한 능력을 발휘하며 발전한 기업이죠! 전기차 시장 자체에 커다란 붐을 일으킨 기업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영향력이 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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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글에서도 전기자동차 산업에 대한 조금 더 구체적인 내용을 정리해 봤어요
테슬라는 혁신적인 기술과 전략을 통해 전기자동차 산업을 선도하고 있어요.
이번 포스트에서는 테슬라의 마스터플랜 3, 기가캐스팅, 사이버트럭, 그리고 도조 슈퍼컴퓨터 등 테슬라의 최신 기술과 그 영향에 대해 살펴보겠어요.
마스터플랜 3: 생산비용 50% 절감을 위한 발걸음
테슬라는 마스터플랜 3을 통해 생산비용을 50% 절감하기 위한 여러 가지 전략을 도입하고 있어요.
- 차량 하드웨어 마이크로 컨트롤러 직접 설계 및 개발: 테슬라는 이미 사이버트럭에서 85%의 마이크로 컨트롤러를 직접 제조하고 있어요. 이렇게 하면 다양한 데이터에 접근이 가능해지고, 생산 효율성을 높일 수 있어요. 이는 전기차의 핵심 부품을 테슬라가 직접 제어할 수 있게 해, 품질과 성능을 최적화하는 데 큰 도움이 돼요.
- 12V에서 48V 아키텍처로 변경: 기존 차량은 12볼트 시스템을 사용했지만, 테슬라는 48볼트 시스템으로 전환 중이에요. 이는 효율성을 높이고, 케이블 두께를 줄여 비용을 절감할 수 있어요. 더 높은 전압 시스템을 사용하면, 차량 내 전기 시스템의 효율성이 크게 향상돼요.
- 배선의 양과 복잡성 줄이기: 배선을 간소화하여 생산 비용을 줄이고, 차량의 전반적인 무게를 감소시켜 효율성을 높이는 목표를 가지고 있어요. 이는 생산 속도를 높이고, 유지 보수의 용이성을 증가시켜요.
- 언박스드 프로세스 도입 계획: 테슬라는 차량을 5개 모듈로 나누어 병렬적으로 생산한 뒤 합치는 언박스드 프로세스를 도입하려고 해요. 각 스테이션에서 작업자 수를 늘려 생산성을 높일 수 있어요. 이로 인해 생산 시간 단축과 비용 절감이 가능해져요.

테슬라의 자체 생산 프로세스
테슬라는 초기에 부품 공급업체들에게 거절당해 자체 생산 프로세스를 구축하게 되었어요. 대부분의 부품을 자체 생산하고, 소수의 부품만 외부에서 납품받으며 제조 공정 전체를 책임지고 세부사항을 직접 관리하고 있어요.
2020년에는 배터리 전문업체 ATW를 인수 합병해 테슬라 오토메이션을 설립하고, 4680 배터리 생산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어요. 이러한 전략은 테슬라가 생산비용을 낮추고, 공급망의 유연성을 높이는데 큰 도움을 줬어요.
기가캐스팅
기가캐스팅은 작은 부품을 세세하게 조립하고 용접하는 대신, 일체화된 섀시를 한 번에 생산하는 기술이에요.
- 섀시란 자동차의 기본 골격을 이루는 부분으로, 전통적으로는 많은 개별 부품을 용접 및 탬핑하여 제작해왔어요.
- 기가캐스팅을 통해 한 번에 섀시를 제작하면 생산 로봇의 개수를 줄일 수 있고, 모델 변화도 빠르게 적용할 수 있어요. 또한, 무게가 가벼워져 배터리 효율도 높아져요.
- 단점: 수리 비용이 많이 들어요. 부품 하나만 교체하기 어렵기 때문이에요.
사이버트럭
사이버트럭은 2025년 생산 목표가 25만 대로, 모델 Y의 유럽 판매 수와 유사해요. 디자인이 매우 독특하며, 가격 경쟁력이 떨어지는 편이에요. 하지만 사이버트럭에는 몇 가지 중요한 특징이 있어요:

- 첫 48볼트 아키텍처 적용: 중저가 모델로 가기 위한 징검다리 역할을 해요. 같은 전력으로 전류가 덜 흐르기 때문에 케이블 두께가 작아지고 효율성이 높아져요.
- 스테인리스 스틸 디자인: 매우 단단하고 강한 스테인리스 스틸을 사용해 평평하게 만들기 어려워요. 차체 패널 생산에 사용되는 스탬핑 프레스가 무용지물이 되는 이유예요. 굽힘 강도를 유지하려면 가능한 적게 접어야 해서 디자인이 독특한 거죠. 일반 알루미늄보다 무겁고 비싸지만 훨씬 강해요.
- 4680 배터리 적용: 테슬라의 최신 배터리 기술을 사용해 성능과 효율성을 높였어요.
- 마케팅 효과: 독특한 디자인과 기술로 많은 관심을 끌고 있어요.
도조 슈퍼컴퓨터
테슬라는 2024년 10월 완성을 목표로 도조 슈퍼컴퓨터를 개발 중이에요. 도조는 이전 버전보다 50배 높은 성능을 기대할 수 있어요.
- 엑사플롭: 도조는 초당 100경 번의 연산을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질 것으로 예상돼요.
- 신경망 학습: 차량에서 수집된 막대한 양의 도로 교통 데이터와 영상 자료를 신경망을 통해 학습하고 분석해요. 궁극적으로 인간의 시각 피질과 뇌기능의 디지털 복제품을 만들어 자율주행차에 적용하는 것이 목표예요.
- 라벨링: 차량에 설치된 카메라로 얻은 이미지를 인공지능 모델이 이해할 수 있는 언어로 번역하는 과정이에요. 원래 사람이 하던 일을 도조 컴퓨터가 컴퓨팅 파워를 통해 자동화할 수 있게 해줘요.
- 추후 계획: 초기에는 테슬라의 컴퓨터 비전 시스템에 특화되지만, 추후에는 일반 인공지능 훈련에도 맞게 조정될 거예요. 아마존 AWS처럼 서버 용량을 임대하는 사업도 가능해질 수 있어요.
테슬라, 도조 슈퍼컴퓨터에 5억달러 투자한다…자율 주행은?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디지털투데이 AI리포터] 최근 뉴욕 버팔로에서 테슬라가 5억달러(약 6692억원) 규모의 도조 슈퍼컴퓨터 클러스터 구축 프로젝트를 발표했다고 지난 26일(현지시간) 전기차 전문매체 일렉트릭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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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론
테슬라는 마스터플랜 3과 다양한 혁신 기술을 통해 전기자동차 산업에서 선도적인 위치를 유지하고 있어요.
자체 생산 프로세스, 기가캐스팅, 사이버트럭, 도조 슈퍼컴퓨터 등 다양한 전략과 기술을 통해 비용을 절감하고 효율성을 높이고 있어요.
테슬라는 초기에 부품 공급업체들로부터 거절당했지만, 이를 극복하고 자체 생산 역량을 강화해 경쟁력을 높였어요. 기가캐스팅과 같은 혁신적인 기술은 생산 속도를 높이고, 비용을 절감하는 데 큰 도움이 되고 있어요.
사이버트럭은 독특한 디자인과 첨단 기술로 많은 관심을 끌고 있으며, 도조 슈퍼컴퓨터는 자율주행 기술 발전에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돼요.
테슬라의 이러한 혁신과 노력은 전기자동차 산업의 미래를 밝히고 있어요. 앞으로 테슬라가 어떻게 더 발전할지, 그리고 그 혁신이 우리의 일상에 어떤 변화를 가져올지 기대해 봅시다.
추가로, 이전에 작성한 테슬라 관련 글을 추가로 읽어보며 이 기업의 사업 방향에 대해 이해할 수 있으면 좋겠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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